윈도우 기능 추가시 트랙잭션 관련 오류가 생기는 경우 해결방법 (0x80071A90)

윈도우 기능 추가시 트랙잭션 관련 오류가 생기는 경우 해결방법 (0x80071A90)

윈도우 기능 추가

예전부터 골치를 앓고 있었던 오류가 하나 있었는데, Windows의 기능을 추가하려고 할때 발생하는 알 수 없는 오류였다. 윈도우 8땐가 그 전부터였던가 모르겠지만 정말 오래 끌었던 오류였다.

함수에서 다른 트랙잭션용으로 예약된 이름을 사용하려고 했습니다.

이 오류가 발생하면 윈도우 기능을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중에 작업이 중단된다. 그래서 여태까지 IIS나 FTP 서버를 설치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다 오늘 우연한 기회에 이 오류에 대한 영문 메시지를 알게 되었고 해당 메시지에 대한 해결 방법을 알게 되었다.

The function attempted to use a name that is reserved for use by another transaction.

위의 메시지에 대한 해결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찾을 수 있었다.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32684164/iis-internet-information-services-not-working-on-windows-10

요약을 하자면,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의 실시간 감시가 설치를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특히 Avast Antivirus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주로 발생한다고 한다. 실시간 감시를 끄고 나면 그동안 안되던 기능 추가가 가능하게 된다. 나는 거의 5년 가까이 Avast를 쓰고 있었기 때문에 그 동안 설치가 제대로 안 되던 문제들이 주마등같이 스쳐 지나가면서.. 아오 빡쳐.

한글 페이지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 정보여서, 이 오류로 고생하고 있으신 분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