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ode 9에서 올린 빌드가 iTunes Connect 에서 보이지 않을때

Xcode 9에서 올린 빌드가 iTunes Connect 에서 보이지 않을때

iOS 11 대응을 위해 Xcode 9을 설치하신 개발자 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제가 관리하는 앱들의 iOS 11 대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릴리즈 작업 도중 특이사항을 하나 발견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iOS 11 출시 후 새 SDK에서 빌드 후에 발생하던 여러 문제를 잡고 릴리즈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Xcode 9 설치 후에 Organizer의 기능이 조금 바뀐걸 보고 뭐 별일 없겠지 하고 안일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때가 오후 5시 50분. 그때만 해도 얼른 퇴근해서 츄레라유로트럭을 몰 생각에 빠져 있었죠.

하지만 제 마음을 몰라주는 애플은 호락호락하게 넘겨줄 생각이 없었나 봅니다. 분명히 저는 새 빌드를 정상적으로 올렸는데, iTunes Connect 의 활동 내역에는 빌드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보통이라면 빌드가 회색으로 보이고 (처리중)이라고 떠야 하는데 아예 안 보였으니까요.

망했어요

슬슬 퇴근시간이 다가오고 트럭이 집에서 날 기다리는데 왜 가질모태 저는 어쩔 수 없이 리뷰 신청이 늦어질 것 같다는 이야기를 회사 슬랙에 올렸습니다. 이 시간 즈음에 야근 확정.

오픈 일정을 미룰순 없으니 이유를 찾아서 오늘 내로 리뷰 신청을 해야 합니다. 유일한 힌트라면 iTunes Connect Activity 화면 상단에 보이는 메시지 하나.

iTunes Connect - Activity

저 메시지로 구글신께 여러번 여쭈었으나 돌아오는건 쫌만 기다려 보라는 이야기 뿐입니다. 우리는 시간이 없습니다. 얼른 퇴근해서 트럭찡을 만나야 합니다. 두뇌 풀 가동을 시켜봅니다.

iTunes Connect 에서는 빌드 업로드를 하고 뭔가 문제가 있을 경우 개발자의 이메일로 이게 문제다 라는 메일을 보내줍니다. 하지만 저는 그 메일을 받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개발자 이메일은 제 이메일이 아니고 퇴사자의 이메일이었으니까요.

Facepalmed

...퇴사 하신분께 죄송하지만 그분의 이메일 계정에 들어가 봅니다. 아니나 다를까 iTunes Connect 에서 보내준 메일이 두통이나 들어가 있습니다.

Error

자, 답이 거의 다 나왔네요. 메시지 상으로는 AppThinning.plist 파일은 넣으면 안된다는것 같은데, 저는 소스상에 저런 파일을 넣은적이 없습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모르겠으니까 검색해 봅니다.

When you're exporting with Xcode 9, they ask you if you want to Strip Swift symbols.
Well, don't uncheck it! And the error will be gone.

ㅡ Cœur, https://stackoverflow.com/a/46361762

╮(´•ω•`)╭

...빌드 넘버를 올리고, 다시 아카이빙 하고, 업로드를 합시다. 팀쿡비모

Strip Swift symbols 옵션을 꼭 체크해주세요

Strip Swift symbols 옵션을 체크하고 빌드를 다시 업로드 하면 정상적으로 iTunes Connect에 빌드가 업로드 됩니다. 이제 퇴근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Xcode 버그는 예전부터 많았지만, 이렇게 아예 릴리즈를 못하게 하는 버그는 처음이네요. 혹시라도 같은 문제로 고생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